2012년 4월 6일 금요일

로마서 개론


로마서 개론

1. 저자
   본서의 저자는 사도 바울입니다(1:1을 참조). 본서에는 잘 알려진 바울의 생애와 일치하는 역사적인 언급들이 많이 나와 있습니다. 본서의 교리적인 내용은 바울의 전형적인 것인데 이것은 그가 쓴 다른 서신들과 비교해 볼 때 더욱 분명해집니다.
 
 
2. 기록연대와 장소
   본서는 주후 57년 이른 봄에 기록되었을 것입니다. 바울은 이때 제 3차 전도여행 중에 있었는데 그는 예루살렘의 가난한 신자들을 위해서 선교지 교회들이 헌금한 것을 예루살렘으로 가지고 가려던 중이었습니다(15:25-27 참조). 15:26에는 바울이 본서를 쓸 때 이미 마게도냐와 아가야 교회들로부터 헌금을 받아 가지고 고린도에 있거나 아니면 이미 와 있었던 것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가 고린도전서를 쓸 때는(제 3차 전도여행 중) 아직 고린도에 도착하지 않았기 때문에(고전 16:1-4 참조), 그리고 그가 고린도후서를 쓸 때는 아직 헌금이 모아지지 않았기 때문에, 로마서는 고린도전・후서가 기록(55년경으로 추산됨)된 이후에 기록되었음이 틀림없어 보입니다. 본서의 기록 장소로서 가장 가능성이 큰 곳은 고린도나 겐그레아(겐그레아는 고린도에서 약 7.2km 떨어져 있음)이다. 그 이유는 본서에 겐그레아의 뵈뵈(16:1)와 바울의 집 주인이면서 고린도인이라고 생각되는(고전 1:14 참조) 가이오(16:23)가 언급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에라스도(16:23) 역시 고린도인이었을 것입니다.(딤후 4:20)
 
 
3. 수신자
   본서의 원래 수신자들은 주로 이방인으로 구성되어 있던 로마교회의 교인들이었습니다(1:7). 그러나 로마 교회 구성원들 가운데는 유대인들이 소수 있었음이 틀림없습니다(4:1;9-11장; 1:13 참조).
 
 
4. 주제
   로마서의 주제는 유대인들이나 이방인들 모두를 동등하게 포함하는 모든 인류에 대한 하나님의 구원과 칭의의 계획이라는 근본적인 복음입니다(1:16,17). "하나님께로부터 난 의"(1:17) 안에서 이신득의(以信得義)가 포함되어 있지만 그 안에는 또한 죄책, 성화, 구원의 보장 같은 관련된 개념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5. 기록목적
   바울의 본서 기록 목적은 다음과 같이 여러 가지입니다.
1. 바울은 다가오는 로마 방문 길과 서바나(스페인) 전도를 준비하기 위해 본서를 기록했습니다.(1:10-15;15:22-29)
2. 바울은 이전에는 사도적 교훈을 받아본 적이 없는 교회에 기본적인 구원 체제를 제시하기 위해 본서를 기록했습니다.
3. 바울은 하나님의 전반적인 구원 계획에 있어서 유대인과 이방인의 관계를 설명하려고 애썼습니다. 유대인 신자들은 아직도 금지된 음식과 성일에 관한 율법을 지켜야만 한다는 강박관념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14:2-6), 유대인 그리스도인들은 교회 내의 다수인 이방인 신자들에게 배척당하고 있었습니다.(14:1)
 
 
6. 배경
   바울이 본서를 기록했을 대, 그는 제 3차 전도여행 중 고린도에 있었을 것입니다(행 20:2,3). 지중해 동부지역에서의 그의 사역은 거의 완수되었지만(15:18-23 참조), 이 당시 그는 예루살렘 교회의 가난한 성도들을 위해서 이방인 교회들이 헌금한 것을 예루살렘 교회에 친히 전달해 주어야 했기 때문에(15:25-28 참조) 로마에 갈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로마에 가는 대신에 편지를 써 보내서 로마 교회 성도들로 하여금 자신의 로마 방문과 연이은 서바나(스페인) 전도여행을 준비하게 하였습니다(15:23,24 참조). 바울은 여러 해 동안 로마에 가서 전도 사역을 감당하기 원했습니다(1:13-15 참조). 바울은 로마 교인들을 직접적으로 알지 못했기 때문에, 교회의 문제점들에 대해서는 거의 언급하고 있지 않습니다.(14:1-15;13:1-7;16:17,18 참조)
 
 
7. 내용
   바울은 인류의 영적인 상태를 드러냄으로써 본서를 시작합니다. 그는 유대인이나 이방인이 모두 죄인이며 구원을 필요로 하고 있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십자가 구속 사역을 통해서 인류의 구원을 마련하셨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구원 제도는 믿음으로 받아들여져야 합니다. -이것은 아브라함의 경우에 예시되었듯이, 하나님께서 언제나 인간을 다루시는 원리입니다. 회심은 그리스도인 체험의 시작에 불과하기 때문에, 바울은 계속해서 어떻게 신자들이 죄와 율법과 사상에서 자유케 되는지를 보여줍니다- 이것은 죽었다가 부활하신 그리스도와 연합을 근거로 가능하게 되고, 성령의 내재와 권능에 의해서 가능하게 됩니다. 그리고 나서 바울은, 이스라엘이 현재에는 불신앙 가운데 처해 있지만, 이스라엘 역시 하나님의 주권적인 구원 계획 안에 들어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제 이스라엘은 남은 자로서만 구성되어 있어서 이방인의 회심을 위해 양보되어 있지만, 때가 이르면 모든 이스라엘이 구원을 받을 것입니다(11:26). 본서는 독자들로 하여금 교회에서 뿐만 아니라 세상에서도 그리스도인의 신앙을 실제 생활로써 실천하도록 호소하는 말로 끝내고 있습니다.
 
 
8. 특성들
1. 바울 서신들 중에서 가장 조직적임 : 본서는 서신이라기보다는 정교한 신학 논문처럼 쓰여 있습니다.
2. 기독교 교리에 대한 강조 : 본서에는 다음과 같은 중요한 신학적인 주제들이 많이 다루어져 있음이 특징적입니다.
(죄, 구원, 은혜, 믿음, 의, 칭의, 성화, 구속, 죽음, 그리고 부활)
3. 구약성경에 대한 폭넓은 인용 : 물론 바울은 언제나 그의 서신들에서 구약성경을 인용하고 있지만, 로마서에서는 때때로 논증이 이러한 인용문에 의해서 진행되고 있습니다.(특히 9-11장 참조)
4. 이스라엘에 대한 깊은 관심 : 바울은 이스라엘의 현재 신분, 이방인과의 관계, 그리고 이스라엘의 최종적 구원에 관해 기술하고 있습니다.
 
 
9.로마서 개요
초점
하나님의 의의 계시
하나님에 대한 증명
하나님의 의의 적용
단락
1:1 3:21 6:1 9:1 9:30 11:1 12:1 14:1 16:27
하나님 의의 필연성
하나님의의 전가
하나님의 의가
나타남
이스라엘의 과거: 선택
이스라엘의 현재: 거절
이스라엘의 미래:
회복
그리스도인의 의무
그리스도인의 자유
주제
구원
성화
주권
봉사
교리적
실천적
장소
고린도
시기
주후 57년경

1. 인사 및 주제 진술/1:1-17
1) 인사말/1:1-7
2) 바울의 관심사/1:8-15
3) 주제/1:16,17

2. 의의 필요성 - 정죄와 죄/1:18-3:20
1) 이방인의 정죄/1:18-32
(1)정죄의 원인 - 무지에의 고집/1:18-23
(2)정죄의 결과 - 하나님의 유기(遺기)1:24-32
2) 도덕주의자의 정죄/2:1-16
3) 유대인의 죄/2:17-3:8
(1)하나님의 율법을 지키지 않았음/2:17-29
(2)하나님의 약속을 믿지 않았음/3:1-8
4) 전 인류의 정죄/3:9-20

3. 의의 전가 - 칭의와 구원/3:21-5:21
1) 의의 설명/3:21-31
2) 의의 예증/4:1-25
(1)아브라함의 믿음은 행위와 무관하였음/4:1-8
(2)아브라함의 믿음은 할례와 무관하였음/4:9-12
(3)아브라함의 믿음은 율법과 무관하였음/4:13-15
(4)아브라함의 믿음은 하나님을 믿는 믿음이었음/4:16-25
3) 의의 결과/5:1-11
4) 의의 적용 가능성/5:12-21

4. 의의 전가 - 성화와 성별/6:1-8:39
1)성화의 원리 - 전속(專屬)의 문제/6:1-23
(1)우리가 계속 죄에 거하리요/6:1-14
(2)우리가 계속 죄를 지으리요/6:15-23
2) 성화의 실제 - 율법의 문제/7:1-25
(1)신자가 율법 아래 있는가/7:1-6
(2)율법이 죄인가/7:7-12
(3)율법이 사망의 원인인가/7:13,14
(4)속사람의 갈등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가/7:15-25
3) 성화의 능력 - 생활의 문제/8:1-39
(1)해방된 생활/8:1-11
(2)승화된 생활/8:12-17
(3)기대에 찬 생활/8:18-30
(4)승리에 찬 생활/8:31-39)

5. 의의 변증 - 섭리와 주권/9:1-11:36
1) 이스라엘의 과거 - 선택/9:1-29
(1)바울의 고통/9:1-5
(2)하나님의 주권/9:6-29
2) 이스라엘의 현재 - 유기/9:30-10:21
3) 이스라엘의 미래 - 구원/11:1-36
(1)이스라엘 유기의 한계(부분적)/11:1-10
(2)이스라엘 유기의 목적/11:11-24
(3)이스라엘 유기의 기간(잠정적)/11:25-32
(4)하나님의 지혜에 관한 설명/11:33-36

6. 의의 실천 - 적용과 봉사/12:1-15:13
1) 우리 자신과 관련하여/12:1,2
2) 교회와 관련하여/12:3-8
3) 사회와 관련하여/12:9-21
4) 정부와 관련하여/13:1-14
5) 다른 신자들과 관련하여/14:1-15:13
(1)서로 판단하지 말 것/14:1-12
(2)서로 훼방하지 말 것/14:13-23
(3)그리스도를 본 받을 것/15:1-13

7. 개인적 메시지와 축복/15:14-16:27
1) 바울의 계획/15:14-33
2) 바울의 개인적 인사말/16:1-16
3) 바울의 마지막 훈계와 축복/16:17-27
written by Rilakkuma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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