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0월 14일 일요일

마태복음 개관


마태복음
예수 그리스도가 구약의 예언을 성취하신 메시아이며
왕이심을 가르쳐 주는 그리스도인의‘교과서’같은 책
 
신약성경과 사복음서의 맨 앞에 자리 잡고 있는 마태복음은 구약에 기록된 메시아이자 왕이신 그리스도의 정통성과 신약 교회를 향한 가르침을 명확하게 보여 주며, 구약 시대와 신약 시대의 가교 역할을 합니다. 하나님이 선지자들을 통해 구약 성경에 말씀하신 바가 예수 그리스도로 성취되어 신약 시대에까지 이어지고 있으며, 그 완성된 구원 앞에 교회가 어떻게 서 있어야 하는지 명쾌하게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1. 저자: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인 세리 마태
마태복음은 예수님의 사역을 현장에서 목격한 것처럼 매우 생생히 전해 주는 책입니다. 이로써 저자가 공생애 기간 내내 주님과 동행한 인물 중 한 사람이라는 점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습니다.
․ 이르시되 물러가라 이 소녀가 죽은 것이 아니라 잔다 하시니 그들이 비웃더라(9:24).
․ 그제서야 제자들이 떡의 누룩이 아니요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의 교훈을 삼가라고 말씀하신 줄을 깨달으니라(16:12)
․ 그 때에 요한의 제자들이 예수께 나아와 이르되 우리와 바리새인들은 금식하는데 어찌하여 당신의 제자들은 금식하지 아니하나이까(9:14, 금식 논쟁의 당사자에 대한 구별된 언급으로, 마가복음 2:18에는 ‘사람들’로, 누가복음 5:30에는 ‘바리새인과 그들의 서기관들’로 기록됨).
 
또한 저자는 예수님과 제자들의 모습을 미화하거나 이상적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는 그가 예수님의 제자들 중 한 사람이었을 것이라는 가능성을 시사 합니다.
․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분노하셨다는 내용을 언급하지 않음(마19:14; 막 10:14)
․ 예수의 친족들이 예수가 미쳤다고 생각한 부분을 삭제함(마 12:22-32; 막 3:21)
․ 제자들의 어리석은 모습(불신, 우둔함, 두려움)을 언급하지 않음(마 13:16-19; 막 4:13․ 마 14:33; 막 6:51-52)
․ 잘못된 행동의 원인을 제자들이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 돌림(마 20:20; 막 10:35, 야고보와 요한의 어머니가 예수님께 두 아들의 출세를 청탁한 행동을 어머니의 욕심 때문으로 기록함. 마가복음 8:14-21의 병행 본문에서는 주님의 말씀을 깨닫지 못하는 제자들의 모습을 보여 줌)
 
아울러 저자는 당시 유대 사회에서 멸시받았던 ‘세리’에게 관심이 많았습니다. 본문 여러 곳에 세리에 관한 언급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 빌립과 바돌로매, 도마와 세리 마태,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와 다대오(10:3, ‘세리’라는 단어를 그대로 사용함. 마가복음 3:18과 누가복음 6:15에서는 이름만 언급함)
․ 예수께서 마태의 집에서 앉아 음식을 잡수실 때에 많은 세리와 죄인들이 와서 예수와 그의 제자들과 함께 앉았더니(9:10)
․ 바리새인들이 보고 그의 제자들에게 이르되 어찌하여 너희 선생은 세리와 죄인들과 함께 잡수시느냐(9:11)
․ 인자는 와서 먹고 마시매 말하기를 보라 먹기를 탐하고 포도주를 즐기는 사람이요 세리와 죄인의 친구로다 하니 지혜는 그 행한 일로 인하여 옳다 함을 얻느니라(11:19).
․ 만일 그들의 말도 듣지 않거든 교회에 말하고 교회의 말도 듣지 않거든 이방인과 세리와 같이 여기라(18:17)
․요한이 의의 도로 너희에게 왔거늘 너희는 그를 믿지 아니하였으되 세리와 창녀는 믿었으며 너희는 이것을 보고도 끝내 뉘우쳐 믿지 아니하였도다(21:32).
 
또한 당시의 ‘화폐’(동전)에 대해 정확하게 꼼꼼하게 기록한 것을 볼 때, 저자는‘돈’을 다루는 일에 익숙했던 것 같습니다.
․ 앗사리온(10:29)
․ 세겔(17:24, 27)
․ 데나리온(18:28; 20:9; 22:19)
 
예수님의 제자들 중 로마 정부를 위해 가버나움에서 세리로 일하며 잔뼈가 굶어진 마태는 자신의 주변에서 일어난 일들을 기록하는 일에 익숙하며 수완이 뛰어났을 것입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마태는 다른 복음서의 기자들과 달리 자신의 이름을 정확하게 기록해 놓았습니다.
․ 예수께서 마태의 집에서 앉아 음식을 잡수실 때에 많은 세리와 죄인들이 와서 예수와 그의 제자들과 함께 앉았더니(9:10, 마가복음 2:15에는 ‘그의 집’으로, 누가복음 5:29에는 레위라는 유대식 이름으로 기록함)
 
본문에 나타난 이상의 특징을 볼 때, 열두 제자 중 한 명인 세리 출신 마태가 이 책의 저자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핵심 성구(Key Verse)
"그 머리 위에 이는 유대인의 왕 예수라 쓴 죄패를 붙였더라“ (마 27:37)
 
3. 주제
예수님은 구약 예언의 성취자이며, 열방을 구원하러 오신 왕이요 메시아이시다.
 
4. 기록된 시기: AD 60-70년
마태복음이 기록된 시기에 대해서는 학자들마다 다양한 견해를 주장하고 있습니다.(50년 이전, 70년 이후 등) 그러나 마태가 최초의 복음서인 마가복음을 참고했을 것을 감안하면, 마태복음은 마가복음의 저작 연도인 55-68년 이후에 기록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다음의 유대적 배경과 예루살렘 멸망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이 없는 것으로 볼 때, 마태복음은 70년 이전에 기록된 것으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 공관복음서 중에서 유일하게 ‘교회’라는 단어를 사용함(16:18)
․ 예수님의 설교 가운데 특히 ‘제자도’의 메시지를 강조함
․ 회당 가운데 거하는 유대 그리스도인이 예수님을 믿는 상황을 전제로 하는 것(5:23)
 
5. 독자: 유대인 출신 그리스도인
1) 유대적 배경을 전제로 기록함
① 라가(5:22, 히브리인의 욕설)
② 분봉 왕 헤롯(14:1)
③ 손을 씻는 정결 의식(15:2, 이방인 독자를 대상으로 기록된 마가복음은 7:3-4에서 이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덧붙임)
④ 너의 의가 서기관과 바리새인보다 더 낫지 못하면(5:20)
⑤ 유대인만 이해할 수 있는 단어의 사용: 아브라함의 자손, 다윗은 자손(후손)
⑥ 감히 ‘하나님’을 발음할 수 없는 유대인 독자를 위한 표현
․ ‘하나님 아버지’대신‘하늘 아버지’사용(6:14,26,32; 15:13; 18:35)
․ ‘하나님 나라’대신‘천국’사용(18:1,3,4,23; 19:23)
⑦ 유대의‘완전수’에 따른 구성
․ 다섯 가지의 가르침: 산상수훈(5-7장), 제자 파송 시(10장), 하나님 나라에 대한 비유(13장), 감람산 설교(24장)
․ 7의 강조: 일곱 가지 간구(6:9-13), 일곱 귀신들(12:45), 일곱 가지 비유(13장), 일곱 개의 떡과 광주리(15:34,37), 일곱 번의 용서(18:22), 칠 형제(22:25), 일곱 번의‘화 있을진저’(23장)
․ 3의 강조: 족보의 삼등분(1:1-17), 세 번의 시험(4:1-11), 세 번 부인(26:69-75), 세 번 질문(27:11-17), 세 종류의 경건(6:1-18)
 
2) 구약성경을 전제로 기록함
① 옛 사람에게 말한 바(5:21,33)
② 너희가 들었으나(5:27,33,38,43)
③ 이것이 율법이요 선지자니라(7:12)
④ 모든 선지자와 율법이 예언한 것은 요한까지니(11:13)
⑤ 율법과 선지자의 완성(5:17)
⑥ 거짓 선지자(7:15)
⑦ 제사장이 행하는 정결 의식(8:4)
⑧ 구약 선지자와 구약 성경의 잦은 언급과 인용
⑨ 율법에서 읽지 못하였느냐(12:5)
⑩ 구약의 인물과 유대인에게 중요한 의미를 갖는 장소 언급(모세보다, 솔로몬보다, 요나보다, 성전보다 더 큰 예수님을 강조함)
 
3) 유대인의 관점과 입장에서 기록함
① 이방의 갈릴리(4:15) 이사야(9:1)인용
② 너희가 너희 형제에게만 문안하면(5:47)
③ 이방인들도 이같이 아니하느냐(5:47)
④ 이는 다 이방인들이 구하는 것이라(6:32)
⑤ 이방인의 길로도 가지 말고(10:5)
⑥ 이스라엘 집의 잃어버린 양에게로 가라(10:6)

 
6. 구성
1.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를 기준으로
1:1-4:16
예수 그리스도의
출생과 사역 준비
4:17-16:20
선포
 
16:21-25:46
고난
 
26:1-28:20
죽으심과 부활
 

2. 다섯 가지 설교(Discourse)를 기준으로 분류한 구성
1:1-4:11
출생과 준비
 
 
4:12-7:29
하나님 나라에 대한 가르침
4:12-25
초기사역
 
 
5-7장
하나님 나라에서의 삶
 
7:28 예수께서 이 말씀을 마치시매
8:1-11:1
하나님 나라의 권세
8:1-9:34
갈릴리에서의 기적
 
 
9:35-11:1
하나님 나라에 대한 가르침
 
11:1 예수께서 이 말씀을 마치시매
11:2-13:53
요구와 적대
11:2-12:50
점점 거세지는 적대감
 
 
13:1-13:53
하나님 나라의 성장
 
13:53 예수께서 이 말씀을 마치시매
13:54-18:35
진정한 메시아
13:54-17:27
제자훈련으로 물러남
 
 
18:1-35
하나님 나라에서의 삶
 
 
19:1-25:46
유대 지도자들에게 배척당하심
19-23장
예루살렘으로 올라가는 길
19:1 예수께서 이 말씀을 마치시매
 
24-25장
하나님 나라의 완성
 
 
26-28장
죽음과 부활
 
26:1 예수께서 이 말씀을 마치시매
 

3. 이야기와 설교의 반복 구조
1-4
5-7
8,9
10
11,12
13
14-17
18
19-22
23-25
26-28
메시아의
출현
 
열 가지
이적
 
유대인의
배척
 
제자들의
신앙고백
 
권위와
초대
 
예수님의
수난
(~28:17)
 
제자의
 
사도직
 
하나님
나라의
비유
 
교회
 
종말
마지막
설교
(28:18-20)

4. ‘왕’이라는 관점으로 바라본 구성
1-4장
왕의 계보
(소개)
5-7장
왕의 메시지
 
8-11:1
왕의 권위
(확증)
11:2-13:53
왕국의 비밀
 
13:54-19:1
겸손의 왕
 
19:2-26:1
합당치 않은 것들에 대한 심판
26:2-28:20
왕의 희생
 

5. 지역에 따른 구성
1-20장
비(非) 예루살렘
21-28장
예루살렘

7. 기록된 이유
1) 복음전도
유대인 출신 그리스도인에게 예수 그리스도가 구약에서 예언한 참 메시아임을 깨닫게 하기 위함
 
2) 교회를 위한 복음
왕이요 메시아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설교)을 통해 신생 교회에 필요한 여러 가지 가르침을 제시하기 위함
 
3) 선교적 삶으로의 부르심
유대 민족을 넘어 열방을 바라보게 하시는 하나님의 마음과 계획을 알게 하기 위함
 
8. 교과서적인 특징: 마태복음은 가르침의 책이다
1) 마태복음의 서두: ‘책’
복음서는 그 내용의 성경을 대변하는 단어와 표현을 처음에 언급하며 시작됩니다.
마가복음은‘복음의 시작’이라는 말로, 마가복음이‘복음’즉‘기쁜 소식’임을 규정합니다(1:1). 이것은 마가복음이 설교적 성격을 갖는다는 의미입니다.
누가복음은‘우리 중에 이루어진 사실에 대한…내력’이라는 표현으로 시작하는데(‘내력’으로 번역된 헬라어‘디에게시스’는‘설명’이라는 뜻을 갖고 있음) 이것은‘우리 중에 일어난 일을 설명하겠다’는 뜻입니다(1:1-2). 즉 누가복음이‘설명하는 책’이라는 사실을 의미합니다.
마태복음은 서두에 복음서를‘계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1:1). 여기서‘계보’로 번역된‘비블로’는‘책’이라는 뜻을 갖고 있습니다. 이 복음서가 그리스도인들을 위한‘교과서’로 사용되기를 바라는 저자의 의도를 담고 있는 표현입니다.
또한“제자로 삼아…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고…가르쳐 지키게 하라”는 주님의 지상 대명령(28:18-20)을 언급한 것은, 마태복음이 교육 지침서의 기능을 갖는다는 점을 확실히 보여 주는 증거입니다.
 
2) 가장 많은 가르침
마가복음은 믿음으로 강하게 불러일으키기 위한 설교로‘이적’과‘사전’중심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현제 시제를 많이 사용합니다(151회). 마가는 마지막 16장에서 독자를 주님의 빈 무덤 앞에 이끌고 가서‘이제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선택의 문제를 던집니다.
그러나 마태는 모든 일을 과거의 사건으로 다루며‘완성된 구원 앞에서 교회가 어떻게 서 있어야 하는지’를 보여 주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그래서 마태복음에는 5-7장, 10장, 13장, 18장, 23-25장의 다섯 개의 강론을 포함하여 공관복음서 중 가장 많은 가르침을 담고 있습니다.
3) 율법(순종)과 의의 강조
마태복음 전반에 깔려 있는‘예수 그리스도가 구약의 해석자이며 완성자’라는 메시지는 구약의 메시지가 신약의 메시지와 동일하게 연결된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율법의 유효성을 강조하고(5:17-20) 율법의 정신이‘사랑’임을 설명하며(5:43-48;22:36-40), 예수님의 참된 제자를 하나님 나라를 위해 훈련받는'서기관‘에 비유하고 있습니다(13:52).
 
4) 교회 중심적인 복음 제시
공관복음서 중에서 유일하게‘교회’라는 단어를 사용한 마태복음은 교회론에 대한 가르침(16장)교회의 질서와 처리 문제(18장)를 다루고 있습니다. 이 기록들은 모두‘사도적 권위’(목회)를 강조하는 것입니다.
또한 교회 예식에 사용된 것과 같은 내용들(6:9-13; 눅 11:2-4의 주기도문과 비교)이나, 주님의 탄생과 부활에 대한 자세한 언급은(마가복음의 시작과 종결이 갑작스러운 것과 달리) 성탄절과 부활절에 관련된 교회의 예배와 이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라’는 내용(28:18-20)은 교회에서 행해지는 세례의 중요성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5) 선교적 메시지
마태복음 1장은 예수님의 족보에 네 명의 이방 여인을 포함시키고 있습니다. 그리스도의 가문에 이방인의 피가 흐르고 있음을 보여 주는 이 기록은, 예수님이 유대인뿐 아니라 모든 사람의 메시아임을 보여 주는 장치입니다.
또한 마태복음에는 예수님이 이방 지역에서 혹은 이방인에게 사역하시고, 이방을 향해 전파될 복음에 대해 말씀하시는 기록이 다수 등장합니다.
①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을 축하한 동방의 현자들(2장)
② 백부장의 믿음(8:5-10)
③ 두로와 시돈 지역의 가나안 여인의 믿음(15:21-28)
④ 가다라 지방에서 복음 전파(8:28-34)
⑤ 이방인의 회개를 높이 평가함(니느웨 남방 여왕 12:41-42)
⑥ 모든 이방인에게 전파되어야 할 복음(잔치 비유 10:16-18; 12:17-21; 22:9 ․ 말세 24:14 ․ 향유를 부은 여인 6:13)
⑦ 달란트 비유에서 모든 민족의 심판(25:32)
⑧ 지상 명령(28:18-20)
 
6) 초대교회 공동체를 위한 그 외의 가르침들
① 그리스도인의 상호 관계(5-7장)
② 범죄한 신도의 상담(18장)
③ 유대인이 율법을 어떻게 수용해야 하는가?(5:17-48)
④ 왜 주변 사회가 교회에 적대적인가?(10:16-42)
⑤ 왜 하나님은 유대인을 버리신 것인가?(21-25장)
⑥ 공동체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 임마누엘(1:22-23), 두세 사람이 내 이름으로 모인 곳에는 나도 그들 중에 있느니라(18:20), 내가 세상 끝 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28:20)
 
 
 
 
 
 
 
하나님을 알아가는 묵상 마태복음ⅠⅡ
예수전도단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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